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및 치료 방법

by dduddu72 2024. 11. 29.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일반적으로 여성은 생리 주기마다 대부분 하나의 난포가 약 2cm까지 자란 후 배란이 되며,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 2주 후에 월경이 시작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작은 난포가 동시에 여러 개 발생하지만, 하나도 제대로 성장하지 못합니다. 배란이 되지 않으므로 정상적인 월경이 시작되지 않으며, 동시에 난소에서 남성 호르몬 분비가 증가해 여러 가지 건강 이상을 초래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일반적으로 난소 하나에 2~9mm의 작은 난포가 12개 이상 관찰됩니다. 그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시상하부- 뇌하수체- 난소의 호르몬 불균형, 인슐린 저항성, 남성 호르몬 과다분비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난소에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정상 분비 되지만, 배란이 되지 않아 난소에서 황체 호르몬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황체호르몬은 자궁 내막이 과도하게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황체호르몬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자궁내막이 과도하게 증식해 자궁내막암의 발생이 증가합니다.

실제로 다낭성 증후군 환자에서 자궁내막암 위험이 3~6배가량 높은 것으로 보고 됩니다. 배란 장애는 무월경, 비정상 자궁 출혈뿐 아니라 난임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배란 장애와 함께 난소에서 남성 호르몬이 과다하게 생성되어 다모증, 탈모, 여드름, 남성 호르몬 과다혈증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의 35%에서 당 대사의 이상이 발견되는데, 이로 인해 40세 이전에 제2형 당뇨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들

1. 만성 배란 장애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의 약 60~85%가 배란 장애를 보이며 1년에 8회 미만의 생리 또는 35일보다 긴 주기를 갖는 희발월경이나 무월경이 흔하고, 약 30%는 기능성 자궁 출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드물게는 생리 주기가 규칙적이면서 25일 이내로 비정상적으로 빠른 빈발 월경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생리 불순은 사춘기 때 시작하여 평생 지속될 수 있으며 배란 장애로 인한 난임 또는 자궁내막증식증이나 자궁 내막암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2. 고안드로젠 혈증

인슐린 신호 전달체계의 결함 때문에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으면 몸에서는 더 많은 양의 인슐린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과다 생산된 인슐린은 시상하부, 뇌하수체, 난소 및 부신 등 다양한 호르몬 분비 기관의 기능을 교란해 여성의 몸에서 남성 호르몬의 생성과 작용을 증가시킵니다. 고안드로젠 혈증이란 이런 남성 호르몬 과다 상태를 말하며 다모증, 여드름, 남성형 탈모 등이 나타납니다. 다모증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나이가 든 여성에게서는 탈모증의 형태로 발현되기도 하며 아시아 여성에게서는 약 10~20%에서만 다모증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3. 대사 증후군

각종 심혈관 질환과 제2당뇨병의 위험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의 30~50% 정도가 대사 증후군을 동반하며 정상인보다 11배나 높은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대사 증후군의 대표적 증상으로는 고혈압, 인슐린 저항성, 이상 지질혈증(지단백 대사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 비만 등이 있습니다.

4. 자궁내막암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배란이 되지 않으므로 배란 후 난소에서 나오는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자궁내막이 에스트로젠의 자극만 받게 되므로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고 이에 따라 자궁내막 증식증과 자궁내막암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폐경 후 유방암 발생률도 3~4배 정도 증가하며 조기 진단을 위한 자궁 내막 검사는 환자의 나이뿐만 아니라 환자가 무배란이었던 시기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 방법

1. 체중감량

과체중 또는 비만 상태의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성에서는 체중 감량이 일차적 치료법이 되어야 한다. 약 5% 정도의 체중만 감량해도 다모증과 여드름 등의 고안드로겐혈증에 의한 증상이 호전되며, 생리 주기와 배란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비만한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성이 5~10% 정도의 체중을 감량할 경우 제2형 다뇨 발생 예방 효과와 이상지질혈증의 개선 효과가 있음이 알려져 있다.

2. 불규칙한 생리 주기의 교정

무배란에 의해 자궁 내막이 지속적으로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면 자궁 내막 증식증이나 자궁내막암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생리 주기나 횟수보다는 자궁내막이 과증식 하는 것을 억제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어떠한 수단을 이용해서든지 생리를 유도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흔히 이용되는 방법은 프로게스테론 제제나 경구용 피임제를 주기적으로 또는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것이다.

3. 고안드로겐혈증의 임상 증상 교정

-다모증: 난소의 안드로겐 생산을 억제하는 경구용 피임제, 항안드로겐제제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다모증에 대한 효과는 약 6개월 정도의 비교적 긴 치료 기간을 두고 나타나며 비만 상태의 여성에서는 체중 감량과 함께 치료할 경우 더욱 효과적이다.

-남성형 탈모: 2~5% 미녹시딜을 바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생각되고 있다.

4. 배란 유도를 통한 임신의 달성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서도 일반적인 배란 유도제의 사용으로 배란 유도 및 임신에 성공할 수 있다. 배란 유도를 위해 메트포르민을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배란유도제 치료를 시작하기 전의 처치제 또는 병합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성선자극호르몬 주사제를 사용할 경우 난소의 반응이 과도하게 일어나 난소과자극증후군이 발생할 확률이 높으므로 배란을 유도할 때의 주의가 필요하다.